2022년 교육부 업무계획 발표 : 제목, 등록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의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2022년 교육부 업무계획 발표
등록일 2022-01-05 등록자 남궁양숙 조회수 17900
첨부파일

 

2022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 만든 변화, 끝까지 책임 다하는 정부
- 코로나 위기를 넘어 학교 일상회복,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대전환 -


주요 내용
□ 학생 건강과 안전을 위한 철저한 방역하에 온전한 학교 일상회복 추진
□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고등.평생 전반의 교육시스템 대전환
□ 범부처 협력과 융합형 정책 추진으로 복잡한 사회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


< 5년간의 핵심성과 사례 >
○(성과:유치원○초등돌봄) 경남에서 만 3세와 초 1 아이를 키우는 30대 맞벌이 부부 김씨와 이씨는 최근 양육 걱정을 많이 덜었다. 첫째는 ‘정부24 온종일돌봄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하교 후 차량을 운영해주고 저녁 8시까지 이용가능한 인근 초등학교의 ‘통합돌봄센터’를 알게 되어 다니게 되었다. 둘째는 ‘처음학교로’를 통해 편리하게 근처 국립유치원에 입학하였고, 저녁 7까지 방과후과정을 통해 돌봄을 받고 있다.
○(계획:미래학교) C중학교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선정되어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사전기획을 마치고 친환경 저탄소 학교로의 변화를 위한 공사에 착수했다. 또한, 고속 무선망과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해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교육’을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 임무를 수행하면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나가고 있다. 2학기에는 싱가포르 D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한국을 알리는 국제교류 수업도 운영할 예정이다.
○(계획:혁신공유대학) 대전 E대학 사회복지학과 3학년 김씨는 여름학기에 서울 D대학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론’ 수업을 수강할 예정이다. E대학과 D대학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바이오헬스분야 연합체(컨소시엄)로 선정되어, 전공에 관계없이 들을 수 있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하고 있다. 김씨는 2학기부터 집중학기제를 활용해 ‘디바이스 헬스케어’ 분야 강좌를 집중 수강하여 복수전공을 취득하고, 졸업 후 관련 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과:평생학습) 최근 퇴직한 50대 김씨는 평생교육바우처로 연 35만원을 지원받아, 평생교육시설에서 한식 후식(디저트) 만드는 법을 배워 떡제조기능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했다. 자격증을 따고 나니 창업에 대한 꿈과 함께 사회변화에 대한 관심도 생겼다. 얼마 전부터 케이무크(K-MOOC)와 EBS의 ‘위대한 수업’을 통해 세계적인 석학을 안방에서 만나면서 식견을 넓히고, 창업에 대한 구상도 시작하게 되었다.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코로나 위기를 넘어 학교 일상회복,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대전환’이라는 비전으로 2022년 업무계획을 1월 5일(수) 발표했다.
ㅇ 올해 업무계획에는 지난 4년 반 동안의 노력과 성과를 기반으로, 코로나 위기를 보다 현명하게 극복하고, 급변하는 사회를 선도하는 미래교육으로의 대전환을 지속하기 위한 방향과 전략을 담았다.
ㅇ 교육부는 올해의 3대 핵심추진과제로 ①철저한 학교 방역을 전제로 한 더 나은 학교일상의 실현, ②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전환, ③국민이 믿을 수 있는 교육과 사회정책 추진을 제시하였다.

출처표시_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교육부(이)가 창작한 「2022년 교육부 업무계획 발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