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바라는 교육 “교육 여론 광장” 분야별 주요 교육정책과 현안에 대해 온라인 토론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국민 여론 광장


토론 광장 > 초등교육

2017-10-26 19:40

초등학교 교직문화 개선

facebook-***

공유하기

의견 남기기

의견 5건
  • kakao-***2018-01-30 15:00

    최근에 초등교원들의 3년 재시험 불가 관련 법안이 발의 되었다고 들었는데, 그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으나,

    더 근본적인 해결책은 교직문화 개선과 유인책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교원들이 특정지역에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교직문화 때문입니다.

    특정 지역의 시설이 좋지 않아도 개의치 않는 참교사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만족을 주지 않는 교직 문화는 참교사들에게 참된 교육을 펼칠 곳을 행복하지 않게 만듭니다.

    이에 대한 교육청 차원뿐만 아니라 교육부 차원에서도 정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답글 0
  • naver-***2017-12-15 15:10

    도별, 시별, 학교별 교직문화가 천차만별입니다. 인천 교감 활쏘기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관리자의 성향에 따라서 조직이 비 민주적으로 운영되고 인사권이라는 권력에 의한 갑질에 휘둘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나, 초등 교직문화의 폐쇄성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교사들이 호소할 곳이 전무합니다. 서울 교육청이나 , 도교육청 중 선진적인 제도를 운영하는 좋은 사례가 전국으로 평준화하여 대한민국에 있는 모든 학교가 민주적이고 행복한 학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사가 수업과 학급운영에 전념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답글 0
  • naver-***2017-12-11 02:54

    초등생 선생님은 무엇보다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오랜 경험과 역량있는 분이 필요합니다. 다른 방안이 없다면 현재 계신 분들에 대한 전문교육이 꼭 필요하며 다양한 상황을 조치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원리원칙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애초에 폭넓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경험이 있는 분들을 채용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교대라는 울타리에서 시야가 얼마나 넓을 수 있을까요.. 초등학생들의 현주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답글 0
  • facebook-***2017-11-28 22:51


    학생중심의 교육과 학교안의 민주주의가 혁신교육의 첫발걸음입니다. 학생들이 더 이상 경쟁교육 선행학습으로 내몰리지 않았음 좋겠습니다.
    항상 정답만 찾는 학습에 지쳐보입니다.

    답글 0
  • naver-***2017-11-07 10:48

    교대가 지역으로 갈라져있고 해댕지역에 특정교대 비중이 현저하게 높은 상태에서는 학연, 지연에 매인 관계 때문에 타 교대 출신 교사를 배척하고 '그들끼리'의 문화가 형성됩니다.

    애초에 전국교대를 국립교육대학교 네트워크로 만들고 교수진이나 학생들이 학기마다 캠퍼스를 돌면서 순환하여 공부/근무토록 해야할 것입니다.

    이미 기숙사 시설이 상당히 호전되어 가능하지만, 아마 교수들끼리에서도 수도권/지방의 기득권 때문에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이렇게 하면 특정교대가 특정지역을 독식하는 문화가 생기지 않을텐데

    답글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