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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교육부 행정서비스헌장

교육부 전 직원은 우리 부가 맡고 있는 모든 분야에서 국민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신뢰받는 교육부」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짐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가족과 같이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스스로 학습하여 변화·혁신하겠습니다.
  •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고객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불편을 끼쳤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다짐을 실천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 부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1) 각층 복도와 승강기에는 사무실 안내도를, 모든 사무실에는 부서명패를 부착하고, 사무실 입구에는 방문객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직원들의 자리에도 명패를 비치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3)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를 하고, 필요한 경우 명함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4)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고,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방문 10분전에 해당사무실에 연락주시든지 또는 청사 현관 안내실에서 연락주시면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6)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1)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라고 인사를 드린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2) 전화를 담당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연결해 드리겠으며,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과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3)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4) 타 부처의 업무에 대해 문의하실 경우 담당기관의 전화번호를 안내하거나, 해당기관을 알지 못할 경우에는 고객의 성명, 전화번호, 용건을 메모한 후 고객이 원할 경우 해당기관의 전화번호를 파악하여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6) 소관 업무별 담당 직원 및 사무실 전화번호를 우리부 웹사이트 '「직원검색」' 코너에 자세히 게시하겠습니다.

민원처리에 대한 이행기준

  • 1) 접수된 민원은 공명정대하고 신속하며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2)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출신 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고객을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3) 민원 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 4)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민원 처리 결과를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으며,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 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5) 민원별「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처리 기간을 사전에 공지하고, 해당 기간 내에 처리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5,000원 상당 이상의 도서상품권 또는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부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우리부를 방문하게 된 경우
    • 2) 전화, 팩스, 인터넷 등으로 가능한 민원을 내방하시도록 안내하여 처리한 경우
    • 3) 민원서류, 전자민원 등에 대한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연락이 없는 경우
    • 4) 불필요한 구비 서류를 제출하게 된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1) 연락해 주시면 해당 직원에게 주의ㆍ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2) 연간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담당자에 대해서는 주의, 경고 등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1)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moe.go.kr)에 민원서류접수 안내, 민원사무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2) 인터넷을 활용하여 다수의 국민이 신속하게 교육, 과학기술 정책관련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e-교육과학기술소식지'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3)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4)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5)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국민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의견을 주실 곳>
    • 정책 제안 사항 : 인터넷 제안창구(http://www.moe.go.kr)
    • 진정ㆍ비위 사항 : 민원조사담당관실 (02-6222-6060 /FAX 02-2100-6094)
    • 행정 개선 사항 : 창조행정담당관(044-203-6634, FAX 044-203-6066)
    • 주소 : (339-012)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408 정부세종청사 14동 교육부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

  • 전자민원에 대해서는「On-line 평가제」를 운영하여 고객의 평가를 받도록 하겠으며, 불만 민원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 재조사 등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평가방법 : 전자민원 답변 확인 후 인터넷「설문페이지」에 접속하여 평가
    • 전담부서 : 민원조사담당관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1) 우리부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2)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우리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3) 시·도교육청 및 우리부 산하기관의 행정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매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실태를 점검·지원하겠습니다.

고객 요청사항

  • 우리 교육부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아낌없는 성원과 함께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1)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명·주소 등이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민원으로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2)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3)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기하시는 것은 행정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 여 주시기 바랍니다.
    • 4)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풍토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 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5) 친절ㆍ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이해해 주시고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6) 고객 여러분께서 모범이 되고 자랑스런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 겠습니다.

서비스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 1) 원만하고 세련된 대국민 서비스를 위해 담당 직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 2) 우수 부서,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도입하여 양질의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직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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